고영규 교수(생명과학부)

PROM1이 간경화를 억제시키는 분자적 기전을 규명

 

고려대학교 생명과학대학 생명과학부 고영규 교수 연구팀은 PROM1이 간경화를 억제시키는 분자적 기전을 규명하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그 연구 결과는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 분야전문학술지인 “Experimental and Molecular Medicine(2022IF: 12.172, JCR 분야 상위 7.01%)에 출판하였다.

 

논문명: Lee H, Yu, DM, Bahn MS, ... Ko, YG (2022) Hepatocyt-speicific Prominin-1 protects against liver-induced fibrosis by stabilizing SMAD7. Exp. Mol. Med., 54, 1277.

 

Prominin-1(PROM1)은 암줄기 세포의 주요 마커로 사용되어 왔으나 간에서의 기능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고영규 연구팀(1저자; 이현 박사)은 먼저 간경화 환자의 간 시료와 간경화 유도 생쥐의 간 시료의 간세포에서 PROM1의 발현이 현저하기 증가해 있음을 관찰하였다. PROM1이 간경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기 위해서 간 특이적 PROM1 적중 생쥐에 간경화를 유도하였더니 야생형 생쥐에 비해서 간경화가 악화되었다. 이후의 상세한 분자적 기전의 연구를 통해서 PROM1SMAD7 (TGFβ 신호전달을 억제하는 분자)과 결합하여 SMAD7의 유비퀴티네이션 및 분해를 억제시켜 TGFβ 신호전달을 억제함을 증명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서 PROM1이 간경화 치료를 위한 좋은 타겟 단백질임을 밝힐 수 있었다.





[그림 1] 간세포의 PROM1SMAD7을 안정화시켜 

TGFβ 신호전달을 억제시켜 간경화를 막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