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준홍·손석수·손홍석 교수, 최우수 젊은과학자 Y-KAST 회원 선출돼
한림원, 만 43세 이하 탁월성·잠재력 갖춘 차세대리더 연구자 26인 선정

 

왼쪽부터 노준홍손석수손홍석 교수

▲ 왼쪽부터 노준홍, 손석수, 손홍석 교수

 



공과대학 건축사회환경공학부 노준홍 교수, 신소재공학부 손석수 교수, 생명과학대학 생명공학과/식품공학과 손홍석 교수가 최우수 젊은과학자(Y-STAR)로 선정됐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원장 유욱준, 이하 한림원)은 과학기술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성과를 발표하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젊은 과학자 26인을 2023년도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Young Korean Academy of Science and Technology, 이하 Y-KAST) 회원으로 선출했다.


Y-KAST 회원은 만 43세 이하의 젊은 과학자들 중 학문적 성과가 뛰어난 연구자를 선발하며, 특히 박사학위 후 국내에서 독립적 연구자로서 이룬 성과를 중점 평가함으로써 우리나라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할 가능성이 높은 차세대 과학기술리더를 최종 선출한다.

올해 선출된 회원의 평균나이는 만 39.4세로 이미 세계적으로 연구를 선도하고 있는 과학자도 다수 포함됐다.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업적을 이뤄내고 있는 젊은 우수연구자라는 평을 받은 노준홍 교수는 결정질 실리콘 태양전지 기업에서 핵심 기술 개발에 기여하는 등 산업적으로도 크게 공헌해왔으며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연구자(HCR) 크로스필드(Cross-field) 분야에서 5년 연속 선정됐다.

 

손석수 교수는 철강 분야, 고엔트로피합금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업적을 이뤄내고 있는 차세대 연구자이다. 손 교수는 액화수소용 구조재료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며 향후 수소경제 산업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평을 받았다.

손홍석 교수는 마이크로바이옴과 대사체 분석을 바탕으로 전통 발효식품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신진 연구자로, 식품기업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전통 발효식품의 품질 개선에 노력을 경주해왔다.


한림원은 12월 13일(화) 오후 4시, ‘2022 Y-KAST Members’ Day’를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개최하고, 신임 Y-KAST 회원에 대한 회원패 수여 및 연구업적 소개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2023년도 신임 Y-KAST 회원 26명 명단】

이 학 부(8명)  강정수(서울대), 김근수(연세대), 김화진(서울대), 서명은(KAIST), 양희준(KAIST), 정인경(KAIST), 최영필(연세대), 현가담(이화여대)

공 학 부(11명) 노준홍(고려대),  손석수(고려대), 김대겸(KAIST), 배성철(한양대), 신종화(KAIST), 유민수(KAIST), 이윤석(서울대), 장민석(KAIST), 장지욱(UNIST), 차승현(KAIST), 한지훈(POSTECH)


농수산학부(4명) 손홍석(고려대), 김승일(서울시립대), 김준환(선문대), 장영진(서울여대)


의약학부(3명)  이용호(연세대), 이정환(단국대), 홍석창(서울대)



커뮤니케이션팀 서민경(smk920@kore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