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2학기 일반대학원 학사운영계획 안내 

2020학년 제2학기 학사운영계획을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1. 수업 운영 방식
   가.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및 2단계 : 실시간 온오프라인 병행 수업
         1) 실시간 온오프라인 병행수업은 일부 대면수업에 참석하는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강의실 수업을 진행하되, 그 상황을 실시간으로 중계하여 
            수강생들이 온라인으로도 수업에 참여하도록 하는 방식.
         2) 실시간 중계가 불가능한 사정이 있는 경우 강의 상황을 녹화 또는 
            녹음한 콘텐츠를 강의시간 후에 업로드하는 것도 가능.
         3) 대면수업 없이 실시간 온라인강의만 시행하는 것도 가능함.
   나.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 전면 온라인 수업
   다. 추석 연휴 직후 1주간(10월 5일~10월 9일) : 대면수업 제한.
         - 추석연휴 기간 동안 전국적인 이동으로 인해 코로나19 감염 확산 위험 존재.

2. 온라인 수업의 기본방식
   가. 온오프라인 병행 방식이나 전면 온라인 강의 방식에서 온라인강의는 실시간 강의를 원칙으로 함.
   나. 녹화강의는 보강 및 시험기간 중의 강의 등 불가피한 경우에만 허용.
        - 녹화강의는 수업시간을 준수하여 강의 컨텐츠를 업로드하여야 하며, 
          정해진 수업시간에 수강생들과 온라인 학습활동을 하여야 함.

3. 성적평가의 방식
   가.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및 2단계 
        - 대면시험 원칙, 비대면시험이나 과제물 대체 또한 가능.
   나.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 비대면시험 또는 과제물 대체 원칙, 대면시험 불가
   다. 대면시험의 시행을 위해 시험기간을 2주로 변경함. 
        1) 중간고사 : 10월 20일(화) ~ 11월 2일(월)
     기말고사 : 12월 8일(화) ~ 12월 21일(월)     
        2) 기말시험을 15주차에 시행하는 교과목의 경우, 15주 이내에 법정수업일수를 충족해야 함.
        3) 시험기간 중 시험시간 외의 수업은 온라인으로 강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4. 대면수업 가능 조건
    - 수업의 성격에 따라 대면수업만 시행 가능
     ※단, 다음의 요건을 모두 갖춘 경우에만 가능.
   1) 실험실습 및 실기 수업 등, 수업의 성격상 온라인 수업이 불가능하거나 부적절한 경우
   2) 수강생들에게 수강신청 이전에 고지하거나, 수강생들과 협의하여 
      수강생 모두의 동의를 얻은 수강생 10명 내외의 강의
   3) 사회적 거리두기가 가능한 강의실을 반드시 확보해야 함.

5. 수업 방식 안내 
   - 8월 19일 수강신청 시작 전에 각 교과목의 강의계획안을 통해 
   1) 수업유형(비대면 / 온오프라인 병행 / 대면), 
   2) 성적평가방식 (대면 / 비대면 / 과제물), 
   3) 시험일정에 대해 안내할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