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 변화에 따른 DNA Walker의 운동성 조절 기작 규명

 

생명공학부 정철희 교수

 


생명공학부 정철희 교수 연구팀이 pH 변화에 따른 DNA Walker의 운동성 조절 원리를 규명하였다.




정철희 교수

 

본 연구팀은 이전에 마이크로 입자 위를 걸어다니는 DNA walker에 관한 연구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다. 기존 연구에서는 DNA walker가 나노크기의 물질 위에서 뿐만 아니라, 마이크로 크기의 입자 위에서도 작동할 수 있다는 응용성을 연구했다면,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DNA walker의 운동성이 pH 변화에 의해서 조절이 될 수 있다는 결과에 대해서 성공적으로 보여주었다.





pH에 조절되는 DNA nanomachine, 결국 proton 농도에 의해 조절 된다고 볼 수 있다. Proton은 굉장히 작아 쉽게 diffusion이 일어나 어디든지 쉽게 드나들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DNA nanomachine의 움직임 및 활성 조절이 필요한 곳에 응용이 용이하다.

 

예를 들어, pH가 상대적으로 낮은 암 미세 환경에서만 움직임을 갖도록 DNA nanomachine을 디자인 한다면, 암 특이적으로 약물 전달 및 치료가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연구 결과는 저명 학술지인 ‘ACS Nano’(Impact factor 13.903)2020313일 자로 게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