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 지원 기초연구실 사업 (BRL) 선정”


연구책임자 식품공학과 이성준 교수



Ÿ식품의 풍미를 결정하는 맛과 향기는 코와 입에 존재하는 화학감각수용체인 후각수용체와 미각수용체에 의해 감지되는데 이 수용체들은 향기와 맛 정보를 대뇌에 전달하여 식품의 풍미를 인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Ÿ한편, 화학감각수용체는 코와 입 이외의 여러 조직에 이소발현(異所發現 ectopic expression)되어 다양한 생물학적 기능을 수행하면서 암, 비만, 당뇨병 등 만성질환을 조절하기도 한다.


Ÿ본 연구팀은 이번에 선정된 교육과학기술부 기초연구실 사업에서 이소화학감각수용체의 신규 기능 규명을 통해 비만과 대장암의 예방/진단/치료에 활용하는 연구를 향후 최대 6년간 수행할 예정이다. (총연구비 최대 28.5억).


Ÿ식품의 향기 맛 성분 등 천연물에 의한 작용기전 및 생리학적 효능 규명 연구를 수행하는 동시에 본 연구 분야의 주요 난제 해결에 도전할 예정이다. 즉, 앱타머를 이용하여 선택성과 민감도가 우수한 화학감각수용체 센서개발을 시도하고 수용체 단백질 구조를 규명하는 도전연구를 계획하고 있다. 이를 통해 화학감각수용체의 신규 기능 및 기작연구, 대사체학 연구, 임상적용성 연구를 수행하는 한편, 수용체 단백질 구조 동정에 도전하여 난제해결에 도전하고자 한다.


Ÿ기초연구실 사업에서 식품분야 과제가 선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앞으로 식품분야의 기초연구를 선도해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과제에는 고려대학교 생명과학대학 구만복 교수, 김경헌 교수, 황광연P 교수가 공동연구원으로 함께 참여하고 있다.